로고

김대중평화센터
  • 6·15 남북정상회담
  • 남북정상회담 소개
  • 남북관계 주요어록
  • 6·15 남북정상회담

    남북관계 주요어록

    남북관계 주요어록

    ▶ 1970.10.15, 야당 대통령후보로서 가진 첫 기자회견의 모두발언 中

    "나의 통일정책은 '폐쇄 전쟁지향'에서 '적극 평화지향'으로 가자는 것이다.
       첫째, 내정의 태세 확립이 필요하다. 그를 위해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방에 걸친 내정의 획기적 개혁으로 북한을 능가하는 종합국력의 확보
         2) 통일정책 수립을 위한 범국민적 기구의 수립
         3) 애국적 통일논의의 자유 허용과 학문적, 정책적인 공산권 연구가 장려되어야 한다.
       둘째, 긴장완화와 남북교류가 필요하다.
         1) 남북간의 전쟁에 의한 문제해결의 포기와 파괴활동의 지양으로 긴장완화의 실현
         2) 기자교류, 서신교환, 체육교환 등 비정치적인 교류의 실시
         3) 미·소·일·중에 의한 한반도에서의 전쟁억제에 대한 보장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통일외교가 강화되어야 한다. 그를 위해
         1) 유엔의 통일원칙을 지지하되, 연례 상정의 지양, 정세의 변화에 대한 기선적 조치가 강구되어야 하며
         2) 서독, 베트남 등과의 분단국 회의의 구성 등이 필요하다."

      ▶ '1973.5 일본 망명중 출판된 자서전 「행동하는 양심으로」에 수록된 「나의 정치신조」中

    "현실적으로 한국은 분단되어 있으며, 독재와 부정부패 정권하에서 많은 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다.
    나는 오래전부터 국토의 남북분단이라는 불행한 상태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국토의 평화적 통일을 주장해 왔다. ...
    민주적인 절차를 밟아 평화적인 조국통일이 실현되면 우리나라는 인구 면에서 5천만이나 되는 즉, 세계에서 12번째에 들어가는 대국이 된다. 우리 민족은 어느 민족보다도 우수하기 때문에 앞으로 무한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 '1976.3.1 <3.1구국선언사건>으로 1심에서 10년 구형, 8년 징역, 2심에서 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대법원에 상고한 후 제출한 「상고이유보충서」中

    "참된 안보를 위해서 다음 네가지가 구비되어야 한다.
    첫째, 경제적 평등과 사회정의 실현의 토대 위에 국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안보태세가 필요하다. 둘째, 한미일 협력체제를 굳혀 나가야 한다. 셋째, 통일지향적인 남북간의 평화공존체제의 실현이다. 이러한 실현은 두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하나는 북한의 입장에서 볼 때 첫째항에서 말한 남한 내 국민의 자발적 단결이 완벽해서 평화적인 공존에 협력하는 이외에는 길이 없다고 판단되어야 한다.
    다음에는 이와 동시에 남북간에 장차 통일을 위해서 상호 만족할 수 있고 실현성 있는 통일에의 방안이 합의되고 일부 실천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정말로 민족적 양심과 성의를 가지고 임한다면 반드시 그 길을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는 4대국에 의한 한반도에서의 평화보장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남북간의 평화를 위해서 4대국의 협력과 보장을 받는 동시에 통일 후를 위해서도 4대국 누구도 다시 한반도를 지배하지 못하며 한반도에서 무력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보장을 받아야 한다."

      ▶ '1988.6.29 제142회 임시국회 대표연설 中

    "지금 당장 통일은 어렵지만 남북간에 평화공존의 체제를 실현시키고 각 분야의 교류를 진행시켜 통일에의 대로를 여는 것은 어려운 문제도 지연시킬 문제도 아닙니다. 남북의 민족은 서로 만나야 합니다. 만나야 상호이해가 생기고, 협력이 생기고, 민족적 동질성이 회복됩니다. 우리는 자신을 가집시다. 현재의 여건을 가지고서 우리가 북한을 두려워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 '1993.8.13「김대중 선생 귀환 20주년 기념식」연설 中

    "북한의 저렴한 양질의 노동력과 우리의 자본과 기업경영이 결합하면 양측이 모두 크게 덕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국가연합 형태하에서 통일한다면, 서독과 같이 동독에 감당하기 힘든 부담을 지지 않고서도 북한의 풍부한 노동력과 지하자원 그리고 세계적인 관광자원과 결합하여 남북이 같이 큰 경제적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미 나는 20여년전부터 3원칙과 3단계 통일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평화공존, 평화교류, 평화통일의 3원칙에 입각하여, 제1단계 공화국연합제에 의한 국가연합단계, 제2단계 연방제단계, 제3단계 완전통일의 단계를 거치는 점진적 통일방안 입니다. 나의 이러한 20여년간의 주장은 이번 독일의 조급한 흡수통일에 의한 폐단을 볼 때 그 정당성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고 믿습니다." "일괄타결에 대해서는 저는 유럽이나 국내의 많은 전문가들과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들의 대부분은 제 의견에 공감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지연시키지 말고, 북한에 대해서 '줄 것은 주고, 받을 것은 받는' 일괄타결을 단행할 시점에 왔다는 것입니다."

      ▶ '1994.1.26 아태재단 창립1주년 국제학술대회 中

    "변화하는 세계정세와 동아시아의 미래를 내다볼 때, 냉전질서를 훌훌 털어 버리고 남북한의 공존과 공영을 기하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가 통일의 길로 나갈 때 비로소 우리는 북한을 동반자로 삼아 북방지역에 고속도로와 철도와 파이프라인을 부설할 수 있습니다. 부동항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화공존을 위해서는 남북간의 군사력 감축과 상호감시,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도 무력에 의한 문제해결은 서로 하지 않는다는 확고한 다짐이 확인되고 보장되어야 합니다. 평화교류에서는 남북한이 서로 합의한 만큼 교류를 진행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볼때는 경제적 교류가 가장 선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양측의 협력을 촉진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제교류는 이산가족의 상봉 내지는 재결합 기타 문화적·사회적 교류도 자연히 수반할 것으로 봅니다. 이렇게 해서 한 10년하면 남북간에는 화해와 협력의 기운이 크게 확산될 것이고, 민족동질성도 대부분 회복될 것입니다. 그리고 남북 사이에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제도에 대한 상당수준의 접근과 합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 '1997.9.8 엘빈 토플러와의 대담 中

    "우리는 이솝우화에서 바람이 행인의 외투를 벗기는데 실패했지만 햇볕이 성공했다는 교훈을 알고 있습니다. 서방세계도 과거 냉전시기에 소련에 대해 바람정책으로 밀어 붙였을 때 냉전을 해소하는데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긴장을 완화하는 데탕트 정책으로 평화를 정착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북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북한의 변화를 점진적으로 유도하는 포용정책이 평화적 남북관계의 형성은 물론이고 통일의 지름길이라 봅니다. 저는 3단계 통일론을 방안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첫 단계는 남북간의 남북연합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것은 약 10년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2개의 남북한 독립정부가 현재의 상태에서 각기 다른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기간은 남북한의 화해와 협력을 통해서 평화와 번영을 추구하는 가운데 평화공존과 교류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라시대 이후로 천년이상 지속된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해 나가는 것입니다. 제2단계는 연방제 단계입니다. 하나의 체제 아래 외교, 국방 그리고 주요내정은 중앙정부가 장악하고 여타의 내정은 2개의 지역자치정부가 담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노력을 성실히 수행하면 갈등은 점진적으로 치유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마지막 단계는 단일정부가 통치하는 완전통일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가 염원하는 완전통일국가가 실현됩니다. 그날의 실현을 위해서 우리는 인내를 갖고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1997.12.19, 대통령 당선 기자회견 中

    "남북간 교류와 협력을 위해 특사교환을 재개하고 필요하다면 김정일 총비서와 정상회담을 할 것을 공식 제안합니다"

      ▶ '1998.2.25, 대통령 취임사 中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을 위한 특사교환을 제의하며 북한이 원한다면 정상회담에도 응할 용의가 있습니다."

      ▶ 2000.1.20, 새천년 민주당 창당대회 치사 中

    "북한의 김정일 위원장과 남북정상회담을 열어서 민족의 화해와 한반도 평화, 그리고 남북간의 공존공영의 상호협력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도록 제의하겠습니다."

      ▶ 2000.2.9, 일본 도쿄방송 회견 中

    "남북문제를 풀어가려면 김정일 총비서와의 대화 외에 다른 길이 없으며 김총비서는 지도자로서의 판단력과 식견 등을 상당히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2000.4.17, 대국민담화문 中

    "과욕없이 차분히 대처해 나갈 것이며 당면한 실제적인 성과를 거두는데 목표를 둘 것입니다. 한번에 다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다음 정권이 할 일도 생각하면서 해 나갈 것입니다."

      ▶ 2000.4.19, 제40주년 4.19혁명 기념식 中

    "민족적 대과업 앞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으며 너와 내가 달리 있을 수 없는 만큼 초당적이고 범국민적인 협력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2000.6.5, 제16대 국회개원 연설 中

    "이번 정상회담의 성사로 남북의 대표가 서로 만나게 된 것 자체가 역사적 대전기라고 생각합니다. 55년의 적대와 반목을 생각할 때 남북의 정상이 만나는 것 만으로도 성공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이 만남이 한반도에서 평화와 화해 협력의 출발점이 되도록 저의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굳게 다짐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한꺼번에 많은 일을 다하려고 서두르지 않을 것입니다. 베를린선언의 기조 아래서 착실하게 회담을 추진할 작정입니다. 베를린선언에서 저는 남북간 평화와 냉전의 종식을 주장했습니다. 북한을 지원하기 위한 경제협력도 약속했습니다.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을 주장했고, 남북한 상설기구를 두어서 계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서로 모든 문제를 격의없이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합의에 있어서는 가능한 일부터 성사가 되도록 하겠으며 합의안된 것은 2차 3차 회담에서 처리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 2000.6.15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서울공항에서 대국민 보고 中

    “우리에게도 이제 새 날이 밝아온 것 같습니다. 55년 분단과 적대에 종지부를 찍고 민족사에 새 전기를 열 수 있는 그런 시점에 우리가 이른 것 같습니다. 이번 저의 방북이 한반도에서의 평화, 남북 간의 교류 협력, 그리고 우리 조국의 통일로 가는 길을 닦는 데 첫 걸음이 됐으면 더 이상 다행이 없겠습니다. 반만년 우리 민족은 단일 민족으로서 살아왔습니다. 통일을 이룩한 지도 1,300년이 되었습니다. 그런 민족이 타의에 의한 불과 55년의 분단 때문에 서로 외면하거나 정신적으로 남남이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통일은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인내심이 필요하고 또 성의가 필요합니다. 쉬운 것부터 하나하나 밟아나가면서 가능한 것부터 풀어나가는 동안에 서로 믿음이 생기고 신뢰가 형성될 것입니다.

      ▶ 2000.9.18 경의선 철도·도로연결 기공식 中

    “오늘 우리는 역사적인 민족사의 현장에 서 있습니다. 경의선의 복원은 남과 북 모두에게 커다란 도약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민족의 평화와 번영을 이끄는 견인차가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극동의 작은 주변국가에서 동북아의 물류 중심 국가, 나아가 세계의 중심 국가의 하나로 당당히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 2002.9.23, 제4차 ASEM 정상회의 개회식 연설 中

    “지금 한반도에는 매우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에서 합의된 내용이 이제 비로소 구체적인 실천의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남북간 군사분계선의 철조망이 마침내 부분적이나마 제거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한반도를 위한 획기적인 변화가 올 것입니다.”

      ▶ 2006.11.8 UN ESCAP 교통장관회의 교통 물류 비즈니스 포럼 특별연설 中

    “이미 남북한간의 철도는 동서 양측 두 곳에서 연결되었습니다. 그러나 북미대결의 여파로 아직 운행은 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만일 운행이 본격화되면 남북한간의 경제, 문화, 체육 등 각 분야의 교류 협력은 급진전할 것입니다. 남한과 북한은 윈윈(win-win)의 공동이익을 향유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압록강을 넘어서 유럽까지 가는 ‘철의 실크로드’가 개통되어야 합니다. 부산발 기차는 파리, 런던까지 연결될 것입니다.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하는 ‘철의 실크로드’는 해상수송에 비해 20~30%의 물류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안전수송도 보장될 것입니다. 옛날 번창을 누렸던 ‘실크로드’가 다시 한번 ‘철의 실크로드’의 모습으로 등장하여 유라시아 번영의 시대를 실현시킬 것입니다. 역사는 되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