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김대중평화센터
  • 노벨평화상 수상기념식
  • 로마 노벨평화상 수상자
  • 노벨평화상 수상기념식

    로마 노벨평화상 수상자

    로마 노벨평화상 수상자 세계정상회의 - 최종선언문

    본문

    47c9f21d54fa117336a6c380f4b1e64f_1640803206_2758.gif
     

    과거로부터 계속된 도전과제 뿐 아니라 새로운 과제들도 등장했다. 이들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문명간, 종교간, 문화간 충돌을 가져올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충돌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테러에 굳은 의지를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공동의 윤리적 가치들(인권 존중, 기본적인 자유 등)을 강화시키고 민주주의 원칙을 따라야만 테러가 종식될 수 있다. 우리는 폭력으로 폭력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보다, 테러의 근본 원인인 빈곤, 무지 그리고 정의의 부재를 해결해야 한다.

    여성과 어린이에 대한 폭력도 매일 일어나고 있다. 어린이들은 가장 소중하면서도,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보물이다. 아이들의 보호, 안전, 건강은 가장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전세계 어린이들은 평화를 위해 교육 받을 권리가 있다. 어린이들의 안전, 복지를 지켜야 하며, 특히 전시에 이러한 권리들이 짓밟히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이라크 전쟁은 위험한 불안정의 온상이며 테러의 근원이 되고 있다. 핵물질의 도난 사고에 대한 믿을 만한 보고들은 절대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수만명의 사람들의 희생을 애도하지만, 연합군이 세웠던 목표들은 하나도 달성되지 못했다는 것을 기억한다.

    안보, 빈곤, 환경위기의 과제들은 법치주의를 기반으로 한 다자적 노력으로만 해결 가능하다. 모든 국가들은 조약 의무들을 성실히 시행해야 하고 유엔의 중요한 역할을 재확인해야 하며, 평화 유지를 위한 유엔 안보리의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북핵문제의 신속하고 평화적인 해결을 지지한다. 또한 북한은 핵무기 프로그램을 검증가능하게 포기해야 하고, 미국은 안전보장을 제공하고 경제제재를 해제해야 한다. 6자회담과 미-북 양자대화를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우리는 최근 이란의 핵프로그램 문제에 대해 이란과 영국, 프랑, 독일이 논의한 것을 환영한다. 또한 미국이 이런 대화에 참여해 IAEA 틀 안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국가들의 군사비 감소를 촉구한다. 또한 인권과 국제법을 위협하는 무기 거래 등을 통제할 수 있는 조약이 속히 체결되기를 바란다.

    노벨상 수상자로서, 우리는 국제사회가 빈곤과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제들의 해결을 위해서는, 굳은 정치적 의지가 필요하다.

    유엔 새천년회의에서 국가들이 한 약속들, 즉 개발원조, 공정한 무역, 시장 접근, 개도국을 위한 부채 탕감 등은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다. 빈곤은 아직도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진 위험한 재앙이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은 빈곤과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고, 국가들은 혼란과 절망에 빠져 있다. 이는 극단주의와 테러를 불러일으키는 토대를 마련한다. 인류의 미래와 안정은 위협받고 있다.

    과학자들은, 식수, 에너지, 기후변화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질서가 무너지고 더 많은 군사분쟁이 일어나고, 결과적으로 인류가 기반을 두고 있는 체제 자체가 위협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교토 의정서와 지구 헌장 (Earth Charter)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Green Cross International의 이니셔티브에서 제시한, 권리를 바탕으로 한 식수 접근을 지지하고 국가들의 식수와 관련된 조약 협상 촉구한다.

    노벨평화상 수상자로서, 우리는 인류가 새로운 전례 없는 기회들을 잡고 직면한 위협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 개선된 세계 지배구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엔과 유엔 조직들의 개혁, 강화를 지지한다.

    당면 과제로 우리는 다음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중동 위기를 위한 진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는 테러 문제를 해결하고 문명간의 위험한 충돌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 지역 내 모든 국가들의 안전하고 실현 가능한 주권이 보장되고, 중동 국가들이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국민성을 유지하면서 모든 국제사회 프로세스에 통합된다면 중동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 핵확산금지조약(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의 유지,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이중 잣대를 반대하고, 핵보유국들의 핵무기 폐기 책임을 강조한다. 우리는 전면적 핵실험금지조약(Comprehensive Test Ban Treaty)의 발효와, 그전까지 핵실험 모라토리엄의 지속을 촉구한다. 또한 되돌릴 수 없고 검증가능한 핵무기 감축을 더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새로운 사용가능한 핵무기의 개발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핵무기를 전쟁 중 사용가능한 무기, 또 선제공격의 위협을 주는 정당한 도구로 인정하는 독트린들의 폐기를 촉구한다.


    - 우리는 유엔 사무총장이 2005년에 고위급 회담을 열도록 지원하고, 새천년 개발 계획의 이행을 촉구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우리는 큰 중요성을 가진 이 새천년 개발 계획들의 이행을 위해 국민적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우리는 오늘날 세계가 맞은 도전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치인들이 권리를 지닌 시민사회와 대중과 함께 상호 협력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는 폭력을 거부하고 윤리적, 문화적, 정치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정의, 동정심, 인류 통합을 강조하는 진정한 세계화를 이룩할 수 있는 길이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개인과 기관들은 이러한 목표들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며, 모든 정부와 모든 사람들의 동참을 촉구한다.

    아웅산 수지 여사 관련 선언문

    로마에서 제5차 노벨평화상수상자 정상회의에 참석한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은 우리의 좋은 동료인 아웅산 수지 여사가 올해도 이 회의에서 참석하지 못한 것에 큰 우려를 표명한다. 비폭력과 민주주의의 산 증인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도록 해서는 안된다. 이는 전세계에 손실이다.

    우리는 아웅산 수지 여사와 지지자들의 인권, 정치적 권리 등을 전면적으로 즉각 회복시키기를 미얀마 정부에 촉구한다. 정의가 이를 요구하고 있다.

    미하일 고르바쵸프, 김대중, 바웬사, 롯블라트, 호세 라모스 호르타, 베티 윌리엄스 등 노벨평화상 수상자 

    Total 4건 1 페이지
    • RSS
    로마 노벨평화상 수상자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4
    평화센터
    조회 Hit 1279           
    평화센터 1279
    3
    평화센터
    조회 Hit 1197           
    평화센터 1197
    열람중
    평화센터
    조회 Hit 9893           
    평화센터 9893
    1
    평화센터
    조회 Hit 19831           
    평화센터 19831

    SEARCH